로고이미지

청년제안

청년제안 소개

청년제안

청년들이 직접 느낀 문제들에 대한 정책을 제안합니다

등록된 정책은 2주간 다른 시민과 공감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등록된 제안의 좋아요 수가 30개 이상일시, 해당 제안에 대한 답변을 담당주무관이 제공합니다.

청년제안 리스트

기타

전세 지원 제안합니다

 타지에서 전입했는데 방수준 대비 월세가 너무높게 형성되어있습니다. 지금지원하고있는월세지원금은기준이 너무 낮아 신청조차 불가능합니다. 타지역에는 청년을 위한 전세 지원정책이 있는데 진주시에서도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배*열

2024.02.19 - 2024.03.04

종료

참여(1명)

기타

미혼남녀들이 만나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매년 미혼남녀 행사를 하고있지만 인원이  제한저이며 프로그램 때문에 정작 이성과 대화할 시간은 적은것 같습니다. 매월 관내 행정복지센터 야간 공실을 활용하여 미혼직장인들에게 간단한 음료(커피,다과) 제공  하면서 서로  대화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세요. 

최*창

2024.02.11 - 2024.02.25

종료

참여(1명)

기타

진주시 환경 문제 건의 _CYCLUS

 안녕하세요 경상국립대학교 재학 중인 학생들로 이루어진 창의 융합 동아리 CYCLUS 입니다.저희는 '지역문제해결'이라는 주제로 환경과 융합하여 동아리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저희가 약 6개월 동안 진주시 전체 혹은, 가좌동의 환경 문제를 조사한 결과 여러 문제점을 발견하였고, 건의 드리고자 합니다. 다음은 저희가 조사 후 건의 드릴 내용입니다. - 기존에 있던 아이스팩 수거함 홍보 및 활성화 - 올바른 아이스팩 배출방법을 진주시 홈페이지에 기재- 겔 아이스팩을 모아서 동사무소 등 제출 시, 종량제 봉투와 교환 ( 타지역 예시 - 서울, 대구, 부산, 창원 등 많은 곳에서 아이스팩 보상제도 실시 중)    반납 개수에 따라 종량제 봉투 크기 차등 지급- 음식물 쓰레기 배출 스티커 판매 증대 (원룸가 및 학교 근처)    (스티커 구매가 어려워 사용량이 현저히 낮음)- 일반 음식물 쓰레기통 배출 시에도 수거 가능    (현재 진주시에서 허가된 통만 사용하도록 되어있으나, 납부 필증을 부착한다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음식물      쓰레기통 또한 수거 가능하도록 함)- 음식물 쓰레기 배출 규제 강화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를 함께 배출하는 것은 불법 배출 행위임, 그러나 진주시 곳곳에서 현재 함께 배      출 되어지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음 ex)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배출 시, 함께 배출하라는 고지를 하는 경우) )- 진주 드림 몰 활성화    (진주시의 농산물 공동 브랜드로 진주시 소상공인이 함께하는 농특산물 쇼핑몰)    진주시의 지역 활성화를 위해 해당 쇼핑몰에 대한 홍보 및 활성화가 필요함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안*미

2024.01.25 - 2024.02.08

종료

참여(20명)

주거

청년 주거 월세지원

2024년에도 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일자리로 인해 진주로 이사왔는데, 월세가 생각보다 부담스러워서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호

2023.12.25 - 2024.01.08

종료

참여(0명)

기타

청년 문화예술사업 지원

진주 시민으로써 진주시 문화 예술 발전을 위해 복합 문화 공간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화 예술 지원 사업들은 모두 기한이 한정적이고 공지를 찾는 것도 인프라가 구축 되어 있지 않아 사업 지원을 번번하게 놓치고는 합니다. 관련 사업 공지가 뜰 때 예비창업인들이 알 수 있었으면 합니다. 하여 청년 예비창업인들을 위해공지 알림 서비스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또 지원 사업의 존재 유무 조차 모르는 예비창업인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지원 사업기한을 놓쳐 관련 부서에 전화를 할 때마다 홈페이지를 확인 하라고만 답변을 해서 답답함을 느끼고는 합니다. 지원 사업의 기한을 늘리거나 추가 모집 계획을 넉넉하게 잡아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감사합니다

?*

2023.09.07 - 2023.09.21

종료

참여(0명)

복지문화

공공자전거 설치

안녕하세요. 진주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청년입니다.진주는 남강 주변으로 산책로와 자전거도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서 산책하기에 좋은 도시입니다.하지만 타 도시처럼 '누비자', '따릉이', '타슈', '타랑께' 등의 공공자전거가 없어 가까운 거리를 이동하거나 운동을 하고 싶을 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없어 아쉬웠습니다.상대동, 칠암동, 평거동, 충무공동에 무료 자전거 대여소가 있지만 장소가 한정적이고, 늦은 시간에는 이용이 어렵습니다.공공자전거가 생긴다면 대학생들, 회사원들의 등하교, 출퇴근 시에 활발한 이용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자전거의 도시 진주인만큼 공공자전거가 생기기를 바라며 글 남겨봅니다.

박*영

2023.08.13 - 2023.08.27

종료

참여(0명)

복지문화

진주시에서도 청년 자산형성 사업 해주세요

다양한 언론보도를 통해 알게 된 것인데,  강원도의 경우 ㅡ 강원특별자치도,「청년 디딤돌 2배 적금」운영 시작 서울시의 경우 ㅡ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규 참여자 모집 익산시의 경우 ㅡ 익산시, 저축액 두배로 돌려받는 '청년 두 배 적금' 지원 같은 사업을 하더라구요. 사실 청년의 입장에서 목돈 모으기가 너무나 어렵습니다. 한번 고려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조*웅

2023.08.02 - 2023.08.16

종료

참여(50명)

교육

청년 자격증 응시료 지원 사업 예산 증축

자격증은 취업활동에 있어서 기본소양으로 취급되고 있지만 적지않은 응시료는 취업을 위해 자격증 시험을 응시하는 무직 청년들에게 적지 않은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진주시에서는 이 점을 양해해주시어 자격증 응시료 지원 사업 예산을 더 늘려주셨으면 합니다.. 

이*연

2023.07.11 - 2023.07.25

종료

참여(0명)

기타

혹시 동아리 크루 지원금을 받는 방법이 있을까요

오픈채팅으로 동아리를 만들었는데 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이 있는지 궁금해서 여쭤보게되었습니다^^

미*

2023.04.24 - 2023.05.08

종료

참여(0명)

주거

청년 전세대출이자 지원

안녕하세요. 진주에 거주하고 있는 청년입니다. 현재 월세지원 사업은 있는데 전세대출로 거주중인 청년들을 위해전세대출이자 지원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대출이자율이 급속도로 올라가면서 전세대출을 이용중인 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정

2023.03.22 - 2023.04.05

종료

참여(0명)

기타

원룸가 근처 재활용/음식물 처리 방안 건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진주 소재 대학에  다니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진주 지역 대학 원룸가 근처 생활 쓰레기 배출 관련 건의드립니다. 대학 근처 원룸가는 오랫동안 쓰레기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인도와 길거리가 항상 쓰레기더미들로 가득차 있었습니다.얼마전 쓰레기 배출 방법과 시간이 적힌 알림판이 붙었지만 재활용품을 버릴 수 있는 투명봉투와 음식물 쓰레기통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이 주변에 미비해서 자취생들의 참여가 저조한것 같습니다. (학생들 주거 지역과 밀접한 곳에 투명봉투를 판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또한 음식물 쓰레기의 경우  통을 구매해서 배출해야 하는데 이또한 주변에서 통을 구하기 어려울뿐더러 통을 훔치는 경우도 있어 실효성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자취생들이 쉽고 간단하게 배출할 수 있는 큰 음식물 처리기계(칩 혹은 카드사용) 를 도입해서 쓰레기가 처리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재활용 인식 제고를 위해  재활용품 항목별 자세한 배출 안내 문구와 사진이  자취가 근처 곳 곳에 부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인

2023.03.18 - 2023.04.01

종료

참여(1명)

주거

재직 중인 청년을 위한 주거혜택

재직 중인 청년들을 위한 주거마련 혜택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그리고 근속년수가 길수록 조금 더 좋은 조건을 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 많은 청년들이 진주에 오래 머물며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김*민

2023.03.03 - 2023.03.17

종료

참여(1명)